유스타키오관에 연결된 코와 귀, 비염 방치 시 이명 발생 유스타키오관에 연결된 코와 귀, 비염 방치 시 이명 발생

어린 아이가 현기증을 호소하면 주로 머리나 빈혈 등을 걱정합니다. 하지만 어지럼증의 원인은 매우 다양합니다. 소아 어지럼증의 원인은 이명 때문일지도 모릅니다. 이명은 청력이 떨어져 나타나는 경우가 많아 노인성 질환으로 여겨지지만 최근 연령대가 낮아지면서 2, 30대는 물론 소아 이명의 빈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초등학생의 절반이 이명을 경험하거나 지속적으로 경험하고 있다고 합니다. 어린 아이가 현기증을 호소하면 주로 머리나 빈혈 등을 걱정합니다. 하지만 어지럼증의 원인은 매우 다양합니다. 소아 어지럼증의 원인은 이명 때문일지도 모릅니다. 이명은 청력이 떨어져 나타나는 경우가 많아 노인성 질환으로 여겨지지만 최근 연령대가 낮아지면서 2, 30대는 물론 소아 이명의 빈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초등학생의 절반이 이명을 경험하거나 지속적으로 경험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명은 귓속이나 머릿속에서 느끼는 이상음감으로 귀에서 들리는 소음에 대한 주관적인 느낌을 말합니다. 소리가 나지 않는데 매미소리, 바람소리, 기계소리 등이 나에게만 들려요. 귀에 발생하는 흔한 증상 중 하나이지만 진단과 치료가 어렵고 학업에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조기발견과 초기대응이 매우 중요한 질환입니다. 귀의 최초 이상 신호 이명 이명은 귓속이나 머릿속에서 느끼는 이상음감으로 귀에서 들리는 소음에 대한 주관적인 느낌을 말합니다. 소리가 나지 않는데 매미소리, 바람소리, 기계소리 등이 나에게만 들려요. 귀에 발생하는 흔한 증상 중 하나이지만 진단과 치료가 어렵고 학업에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조기발견과 초기대응이 매우 중요한 질환입니다. 귀의 최초 이상 신호 이명
![]()
아이가 어지럽다고 하면 부모님은 상황을 자세히 관찰해야 합니다. 중심을 잃고 수시로 흐트러지면 삐~ 소리나 윙~ 소리가 들리는지 물어봅니다. 귀는 청각과 평형감각을 담당하는 기관으로 하여금 내 몸의 상태와 위치를 균형적으로 유지하여 쓰러지지 않도록 합니다. 별명은 이런 귀의 기능이 떨어졌다는 첫 번째 신호입니다. 방치하게 되면 귓속 고막과 내이를 연결하는 ‘이소골’에 염증이 생기는 중이염, 이소이 ‘삼반기관’에 잘못 들어가 문란의 원인을 제공하는 이석증, 내이 혹은 청신경 등에 이상이 생겨 나타나는 돌발성 난청 등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간헐적으로 나타나는 별명으로도 가볍게 여기지 말고 적극적인 치료와 관리가 필요한 이유입니다. 어린이 이명의 3가지 원인 아이가 어지럽다고 하면 부모님은 상황을 자세히 관찰해야 합니다. 중심을 잃고 수시로 흐트러지면 삐~ 소리나 윙~ 소리가 들리는지 물어봅니다. 귀는 청각과 평형감각을 담당하는 기관으로 하여금 내 몸의 상태와 위치를 균형적으로 유지하여 쓰러지지 않도록 합니다. 별명은 이런 귀의 기능이 떨어졌다는 첫 번째 신호입니다. 방치하게 되면 귓속 고막과 내이를 연결하는 ‘이소골’에 염증이 생기는 중이염, 이소이 ‘삼반기관’에 잘못 들어가 문란의 원인을 제공하는 이석증, 내이 혹은 청신경 등에 이상이 생겨 나타나는 돌발성 난청 등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간헐적으로 나타나는 별명으로도 가볍게 여기지 말고 적극적인 치료와 관리가 필요한 이유입니다. 어린이 이명의 3가지 원인
큰 소리로 음악을 듣거나 장시간 이어폰을 사용하는 습관은 이명이나 난청을 유발하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 외 비염, 축농증 등의 코 질환, 과식 식습관, 중대한 학업 스트레스 등도 아이의 이명의 원인입니다. 큰 소리로 음악을 듣거나 장시간 이어폰을 사용하는 습관은 이명이나 난청을 유발하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 외 비염, 축농증 등의 코 질환, 과식 식습관, 중대한 학업 스트레스 등도 아이의 이명의 원인입니다.
![]()
만성 비염, 축농증 등 코의 질환 비염, 부비동염인 축농증 등이 오래 가면 이묘은우이 발생 빈도가 높아집니다.비염이 심해져, 부비동 통로가 막히기 시작하면 귀의 압력을 조절했던 유스타키오그와은의 기능이 떨어지고 중이염이 생깁니다.이런 상황이 만성으로 진행되면 어느 순간, 귀 울림이 동반됩니다.코 감기, 축농증, 비염 등의 코 질환과 관련된 별명은 원인 질환과 함께 치료해야 합니다.경미한 성 비염은 생활 관리로 해결합니다.그러나, 부비동염(축농증), 중이염의 판정을 받은 비염은 적극적으로 치료해야 귀 건강을 지킬 수 있습니다.과식 음식이 지나치게 유입되면 위장의 운동성을 높이기 때문에 소화기로 혈액이 몰립니다.이 때 상대적으로 두뇌와 근육은 혈액 공급 부족 현상이 나타납니다.식후의 나른함과 식후의 졸음 등이 발생하는 것도 같은 이유에서입니다.귀로 가순환에도 문제가 생기고 이명이 나타납니다.그러므로 아이가 어지러움이나 별명이 있다면 식사를 과하지 않을까 봐야 합니다.과식과 폭식의 경향이 있다면 음식을 오래 씹어 먹으면서 술 한잔 적게 먹는 습관을 길러야 합니다.만성 비염, 축농증 등 코의 질환 비염, 부비동염인 축농증 등이 오래 가면 이묘은우이 발생 빈도가 높아집니다.비염이 심해져, 부비동 통로가 막히기 시작하면 귀의 압력을 조절했던 유스타키오그와은의 기능이 떨어지고 중이염이 생깁니다.이런 상황이 만성으로 진행되면 어느 순간, 귀 울림이 동반됩니다.코 감기, 축농증, 비염 등의 코 질환과 관련된 별명은 원인 질환과 함께 치료해야 합니다.경미한 성 비염은 생활 관리로 해결합니다.그러나, 부비동염(축농증), 중이염의 판정을 받은 비염은 적극적으로 치료해야 귀 건강을 지킬 수 있습니다.과식 음식이 지나치게 유입되면 위장의 운동성을 높이기 때문에 소화기로 혈액이 몰립니다.이 때 상대적으로 두뇌와 근육은 혈액 공급 부족 현상이 나타납니다.식후의 나른함과 식후의 졸음 등이 발생하는 것도 같은 이유에서입니다.귀로 가순환에도 문제가 생기고 이명이 나타납니다.그러므로 아이가 어지러움이나 별명이 있다면 식사를 과하지 않을까 봐야 합니다.과식과 폭식의 경향이 있다면 음식을 오래 씹어 먹으면서 술 한잔 적게 먹는 습관을 길러야 합니다.
수면 부족, 스트레스로 인한 호르몬 순환 문제의 한의학적으로는 단전이 정체되어 새 총리(신수)가 부족한 것을 원인으로 봅니다. 이를 일반적으로 해석하면 부신 기능이 떨어지면서 호르몬 순환에 어려움이 생긴 것입니다. 스트레스로 쪽주성이 긴장하여 뒷목과 어깨가 뻐근하고 눈과 머리에 압박감, 건조함이 느껴집니다. 그러다가 어느 순간 이명이 시작됩니다. 이것은 잠을 충분히 못 자고 밤에 수기를 보충하지 않은 것도 원인이 됩니다. 먼저 수면 패턴을 점검하고 올바른 수면 유형부터 회복해야 합니다. 수면 부족, 스트레스로 인한 호르몬 순환 문제의 한의학적으로는 단전이 정체되어 새 총리(신수)가 부족한 것을 원인으로 봅니다. 이를 일반적으로 해석하면 부신 기능이 떨어지면서 호르몬 순환에 어려움이 생긴 것입니다. 스트레스로 쪽주성이 긴장하여 뒷목과 어깨가 뻐근하고 눈과 머리에 압박감, 건조함이 느껴집니다. 그러다가 어느 순간 이명이 시작됩니다. 이것은 잠을 충분히 못 자고 밤에 수기를 보충하지 않은 것도 원인이 됩니다. 먼저 수면 패턴을 점검하고 올바른 수면 유형부터 회복해야 합니다.

자녀의 어지럼증 원인 파악 및 귀 질환은 부모의 관심과 개입에 따라 달라질 여지가 큽니다. 평소 아이의 모습을 잘 기억하고 있다가 변화가 보이면 적절한 판단과 조치를 해야 합니다. 특히 잠을 잘 잘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합니다. 가급적 9시경에 잠자리에 들도록 하고, 중간에 일어나지 않고 숙면을 취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아침에 스스로 활짝 웃으며 깨끗이 일어나야 합니다. 자녀의 어지럼증 원인 파악 및 귀 질환은 부모의 관심과 개입에 따라 달라질 여지가 큽니다. 평소 아이의 모습을 잘 기억하고 있다가 변화가 보이면 적절한 판단과 조치를 해야 합니다. 특히 잠을 잘 잘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합니다. 가급적 9시경에 잠자리에 들도록 하고, 중간에 일어나지 않고 숙면을 취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아침에 스스로 활짝 웃으며 깨끗이 일어나야 합니다.



